자동차의 특성 고려, 해킹 대비하는 자동차보험 개발 필요
게시판

보험뉴스

자동차보험은 사고 발생 시 최소한의 피해자 보호를 목적으로 의무적인 가입을 나라에서 법으로 규정하고 있으므로 자동차를 소유하고 관리하는 모든 이는 자동차보험을 준비해둘 필요가 있습니다. 하지만 자동차의 주행 시 인간과 자율주행 시스템의 운전제 어가 수시로 이루어지는 레벨 3 단계의 자율주행 자동차의 경우 이런 자율주행 자동차의 한계점과 과도기적 상황을 고려해서 자동차보험을 처리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.

더욱이 미국이나 영국 등의 주요 국가도 자율주행 자동차 사고 발생 시 현행 자동차사고 배상책임체계를 동일하게 적용하고 있으므로 보험연구원 관계자는 레벨 3 자율주행차의 과도기적 상황을 고려한 자동차보험 처리로 사고 시 피해자 보호 및 구제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. 또한, 자율주행 자동차의 경우 운전자보다는 자동차의 자체적인 특성으로 인해 자동차 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높기에 정기적 시스템 관리나 해킹 위험 등을 대비하는 새로운 자동차보험의 연구 및 개발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제시 중입니다.

그러므로 자율주행 자동차의 한계점과 과도기적 상황을 고려하고 자율주행 자동차 사고 발생 시 피해자의 보호를 위해 책임 법제와 사고 원인 규명 등의 정책 방향이 결정할 필요가 있으며 이에 따른 자율주행 자동차 전용 보험상품 개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이고 있습니다.